top of page

EXHIBITIONS

CURRENT    UPCOMING     PAST

Current: 소개
Current: 소개
정세라_최종_저화질.jpg

정세라 개인전

《모호한 대답》
2024.4.2 ~ 4.23

자하미술관에서 4월 2일부터 4월 23일까지 정세라의 개인전 <모호한 대답>을 개최한다.

 

홍익대학교 회화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한 정세라 작가는 일상적 시공간을 몽환적으로 변환하여 침잠하는 내면 세계를 오랫동안 탐구해왔다. 미묘한 심상(心像)은 캔버스 위에서 산란하는 빛을 통해 일그러지고 일렁이며 번지는 가운데 거울과 석고상, 밤의 도시, 수족관과 해파리, 통로, 유리 등과 같은 모티브로 다양하게 구현되곤 하였다. 이러한 연장선 위에 있는 이번 전시에서도 도시 근교의 빈집, 철 지난 해변, 외딴길에서 마주친 반사경 등의 새로운 모티브가 등장한다.

 

전시 <모호한 대답>은 길들여진 하루 일과 속에서 상상계(想像界)에 대한 흥미와 열망을 잃어가던 작가에게 영감을 준 '사소하고 어렴풋한 이미지' 들을 기록하고 있다. 고독한 산책자가 포착한 순간은 우두커니 쓸쓸함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얼핏 있는 그대로의 풍경을 재현한 듯 보이지만, 여전히 꿈처럼 뒤엉켜있는 빛들 사이 그 어디에도 보이지 않는 사람들의 부재가 현실을 초월한 저 너머의 세계로 감상자를 이끈다.

 

​화면을 지배하는 초현실적 분위기는 자하미술관 또한 관통한다. 도시 소음이 아득한 고지에 위치한 미술관의 시공간도 우뚝 현실과 유리되어 있는 듯하다. 이 세계도 사람보다 꽃과 나무, 사물들이 가득하다. 인공의 빛 대신 천연의 빛이 찬란하다. 평소였다면 무심코 스쳐 지나갔을 모든 것이 꽃처럼 피어난다.

 

​정세라 작가와 자하미술관이 공명하는 다중 세계에서 현실 속 고민을 내려놓고 내면에 온전히 몰두하는 경험을 통해 삶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게 되기를 바란다.

bottom of page